웹진을 발간하면서
전경구(한국지역개발학회장, 대구대 교수)
그동안 여러 가지 부침이 있었지만 우리 학회는 그 동안 우리나라 지역개발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 발전되어 왔다. 1989년에 설립되어 20년 이상의 연륜을 쌓았고, 지역개발학회지는 일찍 한국학술진흥재단의 등재지로 선정되어 이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지로 자리잡고 있으며,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하여 그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 학회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개선과 발전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우리 학회는 관련 소식을 전달하고, 회원들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를 소개하며, 회원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수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연구기관 등과의 소통도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본 웹진은 이와 같이 학회 회원들뿐만 아니라 지역개발과 관련이 있는 전문가와 관련 기관간의 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을 추진하게 되었다.
웹진은 크게 권두언, 시론, 지역소식, 지방연구원 및 지방자치단체 소개 등을 중요한 테마로 선정하였다. 시론은 지역발전과 관련하여 본 학회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거나 연구하고 있는 중요한 연구주제를 간단히 설명하는 섹션이다. 그리고 지역소식은 각 지역의 중요한 소식을 간단하게 전하는 섹션이다. 또한 지방연구원소개는 지역을 연구하는 지역연구원을 소개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의 현황과 발전계획 그리고 특성을 소개하는 섹션이다. 앞으로 섹션 구성은 상황에 따라 보다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본 웹진은 이제 시작이므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학회의 효과적인 소통수단으로 발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