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지역개발학회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는 1987년에 창립되었습니다. 그 동안 회원, 임원진들의 노력으로 끊임없는 성장을 하여 왔습니다. 이제 개인 회원, 대학, 정부, 국책연구원, 시‧도연구원, 공공기관 등 1,000여 회원을 가진 학회로 성장했습니다. 명실상부하게 대한민국 지역개발 분야를 이끄는 선도적인 학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개발 현안과 이슈에 대하여 국‧내외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여 담론을 형성, 주도하고 있으며 대안을 제시해오고 있습니다. 대학원생 논문 발표를 통하여 지역개발 분야의 저변을 확대함과 동시에 후진 양성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역개발 분야도 대변혁을 요청받고 있습니다. 정보기술, AI 등이 주도하는 산업의 변화가 지역발전의 새로운 역량을 만들어낼 것을 요청하고 있으며, 균형발전도 인구감소, 이민 등 새로운 시각의 반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 국제개발협력(공적개발원조, ODA), 이민, 기후변화 등 새로운 영역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역개발학회지」는 이 분야의 정론지로서 자리매김 했습니다. 올해 「한국지역개발학회지」제 36권이 발간됩니다. 「한국지역개발학회지」는 연간 3, 6, 9, 11, 12월에 걸쳐 5회 발간되며, 11월호는 특정주제를 다루는 기획호입니다. 앞으로「한국지역개발학회지」는 현안과 이슈를 설명하는 것을 넘어, 미리 미래를 예측하고 정책제언을 하는 선도적 기능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신진학자들에게 학술대회에서 더 많은 발표기회를 제공하고, 「한국지역개발학회지」에 더 많은 논문이 게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문연구위원회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술대회, 학회지, 전문연구위원회에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회원모집을 부탁드립니다.
회원간의 교류를 통하여 학문세대간의 경륜과 열정이 융합되고, 회원간의 네트워크 강화와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아가 국내뿐 아니라 대‧외적으로도 네트워크를 강화하겠습니다.
끝으로 학회의 재정을 위하여 회비납부와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한국지역개발학회에 대해 앞으로도 회원님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지지,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임원진들도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