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개발학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한국지역개발학회는 1988년 2월에 창립되어 올해로 3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국 500여명의 개인회원과 대학 및 국책연구원, 기타 공공기관의 단체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경쟁력 있는 학회입니다. 우리 학회의 학회지인 「한국지역개발학술지」는 2004년도에 등재지로 등록된 이후 한 번도 빠짐없이 연간 5회 발간되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개발과 관련한 국내 및 국제학술세미나를 매년 3-5회 이상 개최하고, 연구전문분야별 콜로키움과 대학원생 논문발표회 등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2017년 한 해 동안 수탁한 연구과제수만 해도 무려 17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 학회의 역사가 있기까지 역대 임원과 회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저는 16대 회장에 임하면서 다음과 같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활동 지원을 통한 국제적인 학회로 도약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영문학회지(Journal of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를 연 2회 발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제적으로 많은 수요가 있는 우리나라의 지역사회개발모델로 알려진 지구촌새마을운동이나 우리의 지역개발사례를 국제적 학문교류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우리 학회의 국제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둘째, 고령화·저성장 시대 도래에 따른 지역개발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를 발굴하고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속가능한 지역개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도모하겠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융복합시대에 부응하여 인접 분야와의 학술교류를 통해 새로운 지역개발 패러다임의 지평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지역정보지󰡕를 월간 단위로 발행하여 지역개발과 관련한 핫이슈와 학문적 동향을 회원들에게 바로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세미나” 중 “고문단과의 대화”에서 제기되었던 「지역개발백서」발간계획과 ODA사업에 학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넷째, 회원들의 연구활동과 학회 참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재정을 확충하고, 사무국 운영을 회원서비스 중심으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정확충은 물론 회장이 앞장서서 뛰겠습니다만,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연구과제 수탁 노력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사무국은 학회지 발간 사무와 일반 행정사무를 분리하여 수행하도록 하여 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섯째, 회원 배가운동을 통해 학회 구성의 저변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여성, 신진연구자의 학회활동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인하고 학회에서 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제반여건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8년 3월 2일
한국지역개발학회 제16대 학회장 임경수 배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