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명 : 판교는 실리콘밸리가 아니다: MZ 경제를 주도하는 테크시티 3.0 |
○ 지은이 : 김근영
○ 분야 : 사회 > 행정 / 사회 > 도시학
○ 발행일 : 2022.11.18.
○ 판형: 152*225
○ 페이지: 367쪽
○ 정가: 20,000원
○ ISBN : 979-11-6801-972-0 03300
○ 브랜드 : 이담북스
○ 검색어 : 판교 실리콘밸리
< 책 소개 >
- 판교 신도시가 조성되고 십 년이 넘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와 둥지를 틀었다. 판교테크노밸리는 우리나라 최고의 첨단 일터가 되어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 신도시와 테크노밸리를 건설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판교 조성을 위한 준비 기간까지 포함해 이십여 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은 결과다. ‘십 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라고 한다. 판교 신도시가 본격적으로 건설될 때 사람들의 관심은 온통 청약과 투자에 있었다. 지금은 판교테크노밸리에 입주한 기업들과 그 기업들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일상으로 시선이 이동했다. ‘판교에서 누가, 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가 궁금해진 듯하다. 이 책은 사람들이 시선을 궁극적인 곳으로 향해 ‘판교를 누가, 왜, 어떻게 건설했는지’로 가져갔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집필했다.
< 저자 소개 >
- 김근영 :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도시계획/교통 분야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을 거쳐 1999년부터 강남대학교 부동산건설 학부(스마트도시공학 전공)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 청와대, 국무총리실 등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초자치단체에서 전공 분야 위원회에 참여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비상임이사와 경기연구원 등 공공연구원의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한국지역개발학회, 한국재난정보학회 등 여러 학회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한국도시행정학회 명예회장이며 경실련 도시개혁센터 운영위원장이다. 저서인 「지방분권 국가로 가는 길」로 2020년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저술상을 받았다. 공저로 「서울시정의 바른길」, 「국토·지역계획론」, 「새로운 도시: 도시계획의 이해」, 「현대 도시학」 등이 있다. 학위논문으로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Dyckman Award를 수상했고, 『Transportation Science』의 학위논문상 최종후보로 선정되었다. 한국방재학회와 한국재난정보학회에서 우수논문으로 학술상을, 정부 정책에 기여한 공로로 소방방재청장
표창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도시학자로서 6개 대륙 78개 국가에 있는 세계의 도시들을 여행했다. 한국국제협력단 (KOICA)의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지역 해외사업 평가와 협상에 참여했다. 1961년에 태어나 베이비붐 세대의 일원으로 에코 세대와 그 이후 대한민국의 발전을 항상 생각한다.